간식토크 e-School이 쏜다!

진지함과 열정으로 한계를 넘어서는
천천중학교 사격부

천천중학교 사격부

천천중학교 사격부

진지함과 열정으로 한계를 넘어서는 천천중학교 사격부

훈련을 할 때의 진지한 표정은 온데간데없습니다.
피자와 스파게티를 앞에 두고 얼굴에는 웃음꽃이 활짝 핍니다.
훈련을 할 때는 어른스럽지만 간식을 앞에 둔 학생선수들은 영락없이 그 나이 때의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3학년 선배들은 1, 2학년 후배들을 먼저 챙깁니다.
오늘의 간식도 3학년 선배들이 후배들을 위해 신청한 깜짝 이벤트라고 합니다.

공기소총을 들고 표적을 주시하는 눈빛이 날카롭습니다. 한참을 신중하게 응시하다가
방아쇠를 당기는 손가락에는 거침이 없습니다. 탄환은 표적의 중앙을 정확히 뚫습니다.
그러나 학생선수들의 표정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마지막 방아쇠를 당기기 전까지 일희일비할 수 없는 사격.
그래서 사격부 학생선수들은 긴 경기시간 동안 진지함과 열정으로 자신과의 싸움을 이어나갑니다.
계절의 변화에도 변함없이 훈련에 매진하는 천천중학교 사격부 학생선수들을 위해
e-SchoolZine이 맛있는 간식을 준비했습니다.
훈련 중 잠깐의 휴식을 학생선수들이 다시 열정을 불태울 에너지를 제공해줍니다.
웃음이 가득했던 그 현장을 소개합니다.

  • 1학년 | 우소연 / 김현준

  • 2학년 | 신민서 / 이채영

  • 3학년 | 전상현 / 박소영

만나서 반가워요.
훈련모습을 잠깐 지켜봤는데 무척 멋있더라고요.
사격종목 중 하나인 공기소총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해요.

소연 사격부원이었던 친구의 소개를 통해 시작하게 되었어요. 사격이라는 종목이 새롭기도 하고 뭔가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친한 친구가 사격을 하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도전해보게 된 것 같아요.

민서 중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사격에 관심이 많았어요. 사격을 하는 모습이 무척 멋있어 보였거든요. 마침 사격부원 모집홍보를 보고 사격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부모님께 말씀드렸는데 흔쾌히 허락하셔서 사격부 입단테스를 보고 시작했습니다.

사격부가 있는 학교가 많지 않은 것으로 알아요.
천천중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채영 집에서 가장 가깝기도 했고, 천일초등학교에 다니며 6학년 때부터 사격을 했어서 자연스럽게 사격부가 있는 천천중학교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상현 수원에 사격부 공기소총을 하는 학교가 천천중학교가 유일했습니다. 그리고 창단 후부터 좋은 성적을 내고 있기도 했고요. 사격부 입단테스트를 보러왔을 때 사격부 선배언니가 부원이 되면 잘해주겠다고 한 말에 넘어가기도 했습니다.(웃음) 왠지 든든하고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아버지께서 천천중학교 사격부 코치님이 유명하고 좋은 분이라는 얘기를 해주셔서 천천중학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사격부 부원 간 사이는 어떤가요?
각자 반 친구들과 어울리는 기회도 있나요?

소영 힘들 때마다 사격부 동기들이 옆에서 응원해주고 같이 파이팅을 해줘서 분위기가 좋습니다. 반 친구들은 사격부에 대해 물어봐주고 말을 걸어줘서 잘 어울리며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상현 무척 좋아요. 매일 훈련하고 전지‧합숙훈련을 같이 하다 보니 친해질 수밖에 없어요. 2학년인 채영이가 훈련장에서 만나면 “오늘도 파이팅!”이라고 외쳐주고, 민서가 체력 훈련을 할 때 “오늘 구보 몇 바퀴 밖에 안 남았어요! 아직 죽지 않아~ 파이팅! 파이팅!”이라며 응원해 줍니다. 긍정적인 말에 힘이 나고, 저도 모르게 부원들에게 의지하고 응원하고 있는 걸 발견하면서 행복함을 느낍니다. 반 친구들은 훈련이 없는 날 만나 같이 맛있는 것도 먹고 장난도 치면서 즐겁게 지내고 있어요.

천천중학교에서는 2017년부터 e-School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있나요?

민서 좋은 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웃음) 강의내용도 무척 좋은데 말이죠. 아쉬운 점은 화질은 조금 낮고 배속이 느린 부분이에요. 배속설정이 되면 조금 더 많은 강의를 빨리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소영 학교수업을 빠질 때마다 e-School로 보충할 수 있어서 좋아요. 수업 분류가 잘 되어 있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다른 온라인강의는 분류범위가 큰 데 e-School은 소단원까지 세세하게 분류되어 있어 보기 편해요.

채영 좋은 점은 어려운 단어를 쉽고 간단하게 풀어서 설명해준다는 거예요. 아쉬운 점은 가끔 싱크가 안 맞을 때가 있어요.

학생선수로 활동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또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요?

상현 운동과 학업을 모두 챙겨야 하고, 해보고 싶은 일이 많은데 잘 안 될 때가 있어 고민이에요.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해야 할지 모를 때 슬럼프가 와서 힘들었습니다. 사실 사격과 학업을 둘 다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해요. 경기도는 최저학력에 미도달했을 때 시합을 안 보내주니까 형평성이 어긋난다는 생각도 들었었어요. 물론 학업에도 충실해야 하는 학생선수들을 위해서 정한 방침이지만요. 저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둘 다 잘하고 싶어도 생각처럼 되지 않아 속상합니다. 하지만 그럴 때는 일기를 쓰거나 훈련에 몰입하려고 해요. 공부할 때는 공부만 생각하며 집중하려고 합니다.

소연 사격을 해서 성공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들지만, 아직 1학년이고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있어요. 최대한 성공과 실패에 대한 생각을 안 하고 훈련에 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또는 계획을 소개해 주세요.

소연 이제 2학년이 되면 교과시험을 보는데 그때도 사격과 공부 모두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현준 학교성적을 평균 이상으로 나오게끔 노력하고, 사격을 열심히 하고 싶어요.

채영 제 기대치보다 성적이 잘 안 나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어요. 그래서 훈련을 끝내고 집에 가서라도 e-School 등을 활용해 조금씩이라고 공부를 하고 있어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할 계획입니다.

상현 이제 코앞으로 다가온 경기체육고등학교의 입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어요. 경기체육고등학교에서 사격을 계속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매일 열심히 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력측정에 대비한 체력훈련을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아요.

소영 앞으로 얼마 남지 않은 체육고등학교 입시를 잘 해결해내고 훈련을 열심히 해서 실업팀 및 2020년 도쿄올림픽에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격부 팀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마디?

채영 3학년 언니들이 곧 있으면 떠나지만 남은 시간 잘 부탁드려요. 1학년 아이들이 서로서로 의지하면서 더 좋은 사격부 분위기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상현 모두가 즐거운 마음으로 사격을 했으면 하고 다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면 좋겠습니다. 소영아, 내 고민을 잘 들어줘서 고마워. 채영이와 민서를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해줘서 항상 고맙게 생각해. 코치님, 감독님 감사합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을 위해 노력해서 좋은 성과를 이뤄내겠습니다.

민서 천천중학교 사격부 화이팅!!

현준 부족한 면도 있지만 항상 도와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소연 부족한 부분 도와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소영 저는 코치님과 감독님, 담당선생님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훈련을 할 때는 엄격하고 무섭게 지도하시지만, 마음속으로는 진심으로 신경써주시고 아껴주시는 코치님 감사합니다. 또한 항상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주시는 감독님과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연관 기사보기

  • Vol.10 대표학생

    Vol.09 간식토크 - 학생

    트랙을 뜨겁게 달구는 열정의 질주,
    충현고등학교 육상부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