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토크 e-School이 쏜다!

“e-School을 활용해 목표한 학습량을
채우는 학생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광주광남중학교 공태준 선생님

광주광남중학교 공태준 선생님

“e-School을 활용해 목표한 학습량을 채우는 학생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볼링 경기는 10프레임(frame)으로 구성되어 더 많은 핀을 넘어뜨린 선수가 승리하는 운동입니다. 지역 곳곳에 볼링장이 운영되고 있고 취미나 놀이로 볼링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 접근성이 뛰어난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무거운 공의 스핀을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 목표물에 정확히 공을 굴려 넣을 수 있는 동작과 스피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결코 쉬운 운동은 아닙니다. 볼링부 학생선수들이 많은 노력과 연습을 기울이는 이유죠. 광남중학교 공태준 교사를 만나 볼링부 학생선수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공태준 선생님.
먼저 광남중학교 볼링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광남중학교 볼링부는 2011년 설립하여 볼링대회에서의 수많은 수상경력과 볼링국가대표 등 체육인재를 배출한 볼링명문학교입니다.

많은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압니다.

맞습니다. 2018학년도 전국소년체육대회 경기도대표선발 및 4인조 경기(경기도 팀의 팀원으로 1명 참여) 우승과 제33회 대통령기 전국볼링대회, 제32회 대한볼링협회장배 전국볼링대회 등 개인전 및 2인조, 4인조에서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광남중학교에서 볼링부를 특성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일 중요한 이유는 학생선수들의 꿈을 이루도록 지원해주기 위해서입니다. 볼링선수로서의 꿈을 가진 우수한 체육인재들에게 지속적인 특기적성 교육훈련을 실시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광주지역 체육발전에 기여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의 이름을 널리 알리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다른 학교 운동부와는 차별화된 광남중학교 볼링부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학생선수들끼리의 돈독한 우정과 배려를 꼽고 싶습니다. 적은 인원인 만큼 서로를 잘 알고 가깝게 지내고 있습니다. 운동이나 학업, 개인적인 고민까지 서로에게 털어놓으며 힘이 되어주고 있는 듯합니다. 또한 체계적으로 잘 가르쳐주시는 코치님이 계시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는 학부모님들이 있다는 것이 광남중학교 볼링부의 자랑거리입니다.

볼링부 학생선수들이 언제 처음 e-School을 접했나요? 첫 반응이 궁금합니다.

재작년부터 접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e-School은 어찌 됐든 학습이다 보니 학생들이 좋아하진 않았습니다.(웃음) 하지만 접근성이 뛰어나고 진도에 맞게 학습을 할 수 있어서 여타 다른 학습에 비해 부담을 느끼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학생선수 모두가 자연스럽게 e-School에 적응하고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e-School을 시작하기 전 학생선수들이 학습하는 부분에서 애로사항이 있었나요?

학년을 거듭할수록 학업의 깊이가 깊어지기 때문에 운동을 병행해야하는 학생선수들은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기초부터 다시 쌓을 수 있는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현재 e-School을 활용하고 있나요? 학생들의 참여도나 반응이 궁금합니다.

e-School은 대회참여에 따른 보충학습 용도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입니다. 물론 아직은 학생들이다 보니 운동 자체에 신경을 많이 써서 공부에 대한 관심은 떨어지지만, 지속적으로 동기유발을 해준다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School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방학기간이 학교마다 다르다 보니 학생들이 방학 직전에 대회에 참여하면, e-School 배정 시 수업을 듣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런업’과 연계하여 듣고 있는데, 학교별로 진도를 맞출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추후 어떤 목표와 계획으로 e-School을 활용하고자 하시는지요?

학생들이 e-School을 통해 학업에 도움을 받고, 목표한 학습량을 모두 성취한다는 것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e-School을 정기적인 학습에 활용하여 학업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학생들의 동기유발이 더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동기유발이 된 후 적극적으로 활용코자 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영상을 좋아하다보니 학습 전 다른 삶을 사는 운동선수의 응원메시지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선수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광주광남중학교 볼링부 녀석들아!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느라 고생이 많다. 그래도 운동뿐만 아니라 학업까지 열심히 한다면 너희가 나중에 컸을 때 굉장히 도움이 될 거야. 힘이 들더라도 학업을 끝까지 놓지 않도록 해라. 광남중학교 볼링부 화이팅!!


광주광남중학교 볼링부 & e-School

책임교사 : 공태준 육성 종목 : 볼링부
* 볼링부 설립 시기 : 2011년
* e-School 운영 교과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 e-School 운영 시간 : 방과 후
* e-School 운영 장소 : 가정 혹은 학교

연관 기사보기

  • Vol.11 간식토크 - 교사

    Vol.11 간식토크 - 교사

    운동‘만’이 아니라 운동‘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e-School!

    자세히 보기
  • Vol.10 간식토크 - 교사

    Vol.10 간식토크 - 교사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들에게
    e-School은 든든한 지원군

    자세히 보기
  • Vol.09 간식토크 - 교사

    Vol.09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손잡고 달리는 과정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