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토크 e-School이 쏜다!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먼저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 이승희 담당교사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먼저

전국의 많은 중‧고등학교에서 운동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학생선수들을 위해 e-School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의 특성이나 학생선수들의 성향, 담당 교사의 운영 방법 등에 따라 e-School의 활용도와 성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볼링 명문으로 유명한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는 e-School의 운영 취지를 이해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볼링부 학생선수들의 노력과 이승희 담당교사의 애정 어린 관심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만나 뵙게 돼 반갑습니다.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경남을 대표하는 볼링부로서 학생선수가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학교 및 학부모님이 함께 조성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같이 고민하고 나날이 발전하고자 하는 운동부입니다. 매년 볼링부 코치의 특별한 지도 방법과 학교의 관심으로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으며, 청소년 대표 선수를 배출할 정도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형제 같은 우애를 보이는 사이좋은 운동부입니다.

학생선수들의 연습을 지켜보니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볼링부의 대표적인 성과가 있다면요?

전국체전 은메달을 수상한 이력이 있으며, 2018년도에는 3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정도로 개인 기량 및 팀워크가 뛰어납니다. 올해는 제38회 대한볼링협회장배를 시작으로 경상남도 도민체전 은메달, 제24회 대구시장기 전국남녀 종별 선수권 대회 개인전 동메달 2개, 팀 종합 3위, 마스터즈 금메달 등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마스터즈 경기의 경우, 2학년 김도윤 학생이 대표 선수를 이길 정도로 빛나는 기량을 발휘했고, 경기가 중계될 정도로 수준 높은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학교 운동부와는 차별화된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학년 구분 없이 소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노력합니다. 그 일환으로, 저희 볼링부는 학교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먼저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체육대회와 소풍 등에 참가하면서 학생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추억을 만들도록 합니다. 덕분에 볼링부 학생선수 중 한 명은 학교 축제 때 반별 공연에 참석할 정도로 수준 높은 댄스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때문에 3학년 박호성 학생이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웃음)

볼링부 학생선수들이 언제 처음 e-School을 접했나요? 첫 반응이 궁금합니다.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 학생선수들은 삼성중학교 볼링부 출신입니다. 삼성중학교는 e-School 참여도가 높아 학생선수들은 중학생 때부터 결손 수업 및 부족한 수업 진도를e-School로 보충해 왔습니다. e-School 활용에 익숙하고 운영 취지를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거부감이나 어색함 없이 학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e-School을 시작하기 전 학생선수들이 학습하는 부분에서 애로사항이 있었나요?

대회 참가로 인한 수업 결손으로 인해 좋아하는 과목의 진도를 따라가지 못해 관심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e-School로 미진한 부분을 보완하고,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면서 수업 결손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현재 e-School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학생들의 참여도나 반응도 궁금합니다.

학생선수 전원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까지 4과목을 e-School을 활용해 학습하고 있습니다. 연이은 대회 참가로 인해 진도가 조금 늦기는 하지만, 여름방학 전에 학습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저와 코치님이 상시로 진도를 확인하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학생선수들은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것이 힘들 법도 하지만, 내색하지 않고 잘 따라와 줍니다.

e-School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교과 배정에 대한 정보가 매우 쉽게 안내되어 있어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보완해야 할 점은 특별히 느끼지 못했습니다.

e-School을 진행하면서 뿌듯하거나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다면?

1학년 학생선수들은 수업시간에 집중을 잘합니다. e-School로 수업 보충을 했기 때문에 학습에 대한 흥미가 유지된 것 같습니다. 덕분에 수업시간에 담당선생님에게 칭찬을 받을 정도로 e-School과 교과 수업을 잘 연결하고 있습니다. 노력의 결실을 맺고 있는 것 같아 뿌듯하고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추후 어떤 목표와 계획으로 e-School을 활용하고자 하시나요?

대회 참가로 인한 수업 결손을 보충하여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보장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선수들에는 학습도우미로, 혹시라도 운동보다는 학업에 더 집중하고 싶어 하는 학생선수에게는 길잡이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학생선수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좋은 학습 콘텐츠를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선수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도 축구선수를 하며 운동을 전부라고 여기고 살아온 체육교사입니다. 운동을 중단했을 때 막막한 미래와 꿈이 없는 내일이 너무 비참하게 느껴졌었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던 과목 수업 시간에는 졸지 않고 열중했던 학습의 끈이 여기까지 이어졌습니다. 하루 종일 공만 차고 운동을 한 제가 감히 체육교사라는 꿈을 꿀 수 있었던 것은 운동선수에게 덧씌워진 편견을 깨고자 한 노력 덕분이었습니다. ‘운동선수는 운동만 한다’, ‘공부를 못한다’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순간, 운동선수라는 하나의 길에서 방황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길이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운동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고, 공부가 인생 성공의 보증수표는 아닙니다. 하지만 학업에 열중해 본 경험과 노력이 있다면, 앞으로의 인생에 큰 밑천이 될 것입니다.

양산남부고등학교 볼링부 & e-School

교사 : 이승희 육성 종목 : 볼링부
* 볼링부 설립 시기 : 2008년 6월 11일
* e-School 운영 교과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 e-School 운영 시간 : 점심 식사 후 1시간, 운동 종료 후 저녁 시간 활용
* e-School 운영 장소 : 가정(데스크탑, 노트북 활용) 및 필요시 볼링장 휴게실 이용

연관 기사보기

  • Vol.13 간식토크 - 교사

    Vol.13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연계 운영해
    학생선수만을 위한 특별 학습프로그램 운영

    자세히 보기
  • Vol.12 간식토크 - 교사

    Vol.12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활용해 목표한 학습량을
    채우는 학생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자세히 보기
  • Vol.11 간식토크 - 교사

    Vol.11 간식토크 - 교사

    운동‘만’이 아니라 운동‘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e-School!

    자세히 보기
  • Vol.10 간식토크 - 교사

    Vol.10 간식토크 - 교사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들에게
    e-School은 든든한 지원군

    자세히 보기
  • Vol.09 간식토크 - 교사

    Vol.09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손잡고 달리는 과정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