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토크 e-School이 쏜다!

학생선수들의 꿈을 향해
함께 동행하는 e-School

경기체육고등학교 양궁부 최영효 지도교사

경기체육고등학교 양궁부 최영효 지도교사

학생선수들의 꿈을 향해 함께 동행하는 e-School

우리나라의 양궁은 세계 최정상이다. 수많은 양궁선수들이 치열한 경쟁 끝에 국가대표 선수가 되어 세계적인 대회에서 메달을 휩쓸고 있다. 양궁 명문으로 유명한 경기체육고등학교는 많은 국가대표 선수를 배출했으며 현재도 학생선수들이 매일 열심히 훈련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그렇다면 오로지 운동에만 집중할 법도 하지만, 학생들에게 다양한 길을 열어주기 위해 학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양궁부 최영효 지도교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양궁부 학생선수들의 연습이 한창이네요.
먼저 경기체육고등학교 양궁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기체육고등학교는 육상 외 11개 종목(17개 부서)의 운동부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주도하는 엘리트 체육인을 양성하기 위한 체육 특수목적 고등학교로서 많은 국가대표 선수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체육 사관학교입니다. 그중 양궁부는 국가대표 출신의 조예심 전임코치와 학생선수 13명(남고 6명, 여고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995년 3월 개교와 함께 창단하여 다수의 국가대표 선수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한 양궁 명문 팀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이런 선배들의 뒤를 이을 학생선수들이 본교 양궁훈련장에서 열심히 훈련에 매진하여 자신의 꿈과 한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양궁 명문팀인 만큼 수상경력도 많을 듯합니다.

매년 치러지는 전국체육대회를 비롯해 여러 국내외 양궁대회에서 다수의 메달을 수상하는 등 양궁 명문팀의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2014년
대한양궁협회 선정 : 최우수단체팀
2015년
제96회 전국체육대회(강원) : 은1, 동2
2015 유스세계양궁선수권대회(미국) : 금1
2016년
제97회 전국체육대회(충남) : 금1, 은5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16 :
남자부 개인전 준우승 – 1학년 김선우(KBS 생중계)

2017년
제98회 전국체육대회(청주) : 금3, 은1, 동1. 남고 개인전 우승(네이버TV 인터넷 생중계)
2017 아시안컵양궁대회(대만) : 은1

2018년
제99회 전국체육대회(오수) : 금1, 은1, 동1

2019년  7월 기준
제33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체육고등학교 체육대회 : 금4, 은1, 동6 제53회 전국남여양궁종별선수권대회 : 금3, 은4, 동1 화랑기 제40회 전국시도대항 양궁대회 : 금1, 은2, 동3. 남고 개인전 준우승(네이버TV 인터넷 생중계) 제37회 대통령기전국남여양궁대회 : 금2, 은1, 동2. 남고단체전 우승, 여고단체전 준우승(sbs sports 생중계)

양궁부를 특성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기체육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17개 운동부서 중 양궁 종목은 유일하게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한 최고의 팀이라 자부합니다. 대표적인 졸업생으로 윤미진(2000 시드니올림픽 2관왕, 2004 아테네올림픽 금메달), 이창환(2008 베이징올림픽 금메달), 정다소미(2014 인천아시아게임 2관왕), 최보민(2014 인천아시안게임 금메달,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금메달) 선수 등이 있습니다. 지금도 실업 팀 현역 선수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실업팀 선수 중 정다소미(현대백화점 양궁단) 선수와 김선우(코오롱엑스텐보이즈) 선수는 2020 도쿄올림픽 출전이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현재 양궁부의 학생선수 중 국가대표 후보선수로 선발된 선수가 6명(남고 2명, 여고 4명)입니다. 지금도 양궁 국가대표가 되기 위한 미래의 꿈나무들이 묵묵히 훈련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본교 이해구 교장선생님, 김창욱 교감선생님, 김귀숙 행정실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격려 속에 꾸준히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다른 학교 운동부와 차별화된 경기체육고등학교 양궁부만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첫째, 국내 최고의 지도자 선생님의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양궁 국가대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조예심 코치님이 학생선수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훈련을 통하여 경기력 향상에 주력하고, 끊임없이 선수들과 소통하는 등 뛰어난 지도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둘째, 양궁훈련장 시설이 국내 최고입니다. 무엇보다 국내 고등학교 양궁훈련장 시설 중 규모가 가장 큰 부지의 양궁훈련장(천연 잔디)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 고공 슈팅 발사대를 보유하고 있어 심리적으로 불안을 느끼는 선수들은 언제든지 고공 발사대에서 훈련이 가능합니다.
셋째, 경기스포츠과학센터의 밀착지원을 받으면서 훈련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부터 경기스포츠과학센터와 연계하여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기초체력 및 전문체력 측정 및 처방, 스포츠심리 특강, 운동역학적 동작 분석 등)을 지원받아 학생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넷째, 양궁부 모든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약 300여 명 수용)가 있습니다. 양궁부 학생선수 전원 기숙사를 이용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비용은 전액 학교 예산으로 운영됩니다. 기숙사가 있기에 새벽 훈련과 야간 훈련까지 양궁훈련에만 전념할 수가 있습니다.
다섯째, 양질의 식단이 제공됩니다. 본교 영양 선생님을 비롯하여 조리종사원 어머님들께서 운동선수에게 맞는 식단과 영양을 생각하여 정성껏 조리하시는 맛있는 급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1일 3식 전액 학교 예산으로 운영됩니다. 운동선수라면 체계적인 훈련과 더불어 먹는 것 또한 중요하겠지요?

양궁부 학생선수들은 언제 처음 e-School을 접했나요?

양궁부 학생선수들은 경기도 내 다양한 중학교에서 진학을 합니다. 2017년 각자 소속 중학교에서 처음으로 e-School을 접하게 되었고 학생선수의 수업 결손에 대한 보충 수업을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운영목적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목표 수업시간을 이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무리 없이 e-School 학습에 성실하게 임하고 있습니다.

e-School을 시작하기 전 학생선수들이 학습하는 부분에서 애로사항이 있었나요?

e-School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는 '웅비학습 일지'라는 학습지로 보충학습을 해왔습니다. 웅비학습 일지는 본교 일부 교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한문 등) 선생님들께서 우리 학생선수들의 눈높이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여 제작한 교재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e-School처럼 다양한 학습을 하지 못하고 수학 문제는 풀지도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또한 교재를 분실해서 학습을 못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현재 e-School을 활용하고 있나요? 학생들의 참여도와 반응도 궁금합니다.

경기체육고등학교에서는 전교생이 학생선수이기에 모든 학생선수들이 e-School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기 초에 1학기/2학기 e-School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본관 4층 컴퓨터실에서 매일 저녁 18:50~20:50분 / 부서별 로테이션으로 운영합니다. 2명의 지도교사(운동부 감독교사 1명, 인문교과교사 1명)가 학생선수들의 학습을 위하여 관리 감독을 합니다. 수업 결손에 대한 보충 학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는 것을 부서 감독교사가 수시로 교육하고 이수 현황을 확인하고 있기에 모든 학생선수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역시 공부는 학습 분위기가 중요하죠~!

e-School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회 출전 기간 중 숙소에서 스마트폰으로 e-School 학습을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학습 환경이 좀 더 보완되면 좋겠습니다. 글씨가 좀 작아서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단원평가에서 일정 수준의 점수에 도달하지 않으면 이수가 되지 않도록 보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일부 학생들은 강의를 제대로 듣지 않고 그냥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e-School을 진행하면서 뿌듯하거나 보람을 느끼신 적이 있나요?

대회 출전으로 인하여 수업 결손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e-School이 있기에 학생들이 1차, 2차 지필고사를 성실히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컴퓨터실에서 우리 양궁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지도교사로서 저절로 뿌듯함을 느낍니다.

추후 어떤 목표와 계획으로 e-School을 활용하고자 하시는지요?

양궁부 지도교사로서 학생선수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며, 우리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겠습니다. 학생선수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도록 온라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수업결손 학습 및 보충 학습의 개념으로 능동적인 학습이 되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e-School을 시작하고 학생선수들이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또한 마지막으로 학생선수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학생선수들이 대회 출전, 전지훈련 등으로 인하여 수업 결손이 발생하면 반드시 e-School 학습을 이수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도 중·고등학교 학창 시절에 핸드볼 선수 생활을 하였기에 공부와 운동을 병행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을 그만두어야 하는 시기가 올 것입니다. 저도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말에 4년 6개월 동안 해온 운동을 그만두고 공부를 다시 시작할 때 굉장한 두려움과 답답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절 EBS 교육방송을 통하여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의 학교에서 체육교사로 근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미래의 양궁 꿈나무들이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멋진 양궁선수로 거듭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경기체고 양궁부 학생선수들 모두 사랑합니다.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을 위하여~ 경기체고 양궁부 파이팅!!

경기체육고등학교 양궁부 & e-School

지도교사 : 최영효   코치 : 조예심 육성 종목 : 양궁부
* 양궁부 설립 시기 : 1995년 3월 10일
* 양궁부 학생선수 수 : 총 13명
* e-School 운영 교과 : 1학년(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미술, 체육)
2학년(문학, 실용수학, 통합사회, 정보, 한문Ⅰ, 영어Ⅰ, 사회문화, 체육)
3학년(문학, 실용영어회화, 한국사, 생명과학Ⅱ, 한문Ⅰ, 수학Ⅱ, 운동과건강생활)
* e-School 운영 시간 : 매일 저녁 18:50~20:50분 / 부서별 로테이션(가-유도, 나-사격, 트라이애슬론, 다-레슬링, 핀수영, 다이빙, 라-중장거리, 체조, 마-투척, 도약, 역도, 바-양궁, 수구, 단거리, 사-복싱, 근대5종, 경영)
* e-School 운영 장소 : 본관 4층 컴퓨터실, 대회출전 중 숙소(스마트폰 학습), 가정학습

연관 기사보기

  • Vol.14 간식토크 - 교사

    Vol.14 간식토크 - 교사

    운동이 먼저가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먼저

    자세히 보기
  • Vol.13 간식토크 - 교사

    Vol.13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연계 운영해
    학생선수만을 위한 특별 학습프로그램 운영

    자세히 보기
  • Vol.12 간식토크 - 교사

    Vol.12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을 활용해 목표한 학습량을
    채우는 학생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자세히 보기
  • Vol.11 간식토크 - 교사

    Vol.11 간식토크 - 교사

    운동‘만’이 아니라 운동‘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e-School!

    자세히 보기
  • Vol.10 간식토크 - 교사

    Vol.10 간식토크 - 교사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선수들에게
    e-School은 든든한 지원군

    자세히 보기
  • Vol.09 간식토크 - 교사

    Vol.09 간식토크 - 교사

    e-School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손잡고 달리는 과정

    자세히 보기